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 방법

by Markpd 2021. 5. 27.
반응형

국민건강보험은 질병이나 부상 등으로 인한 진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평상시 보험료를 납부하여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회보장제도로 모든 국민은 의무적으로 건강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건강보험은 크게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등으로 나뉘며 이 중 지역가입자는 개인 사업자들의 비중이 높습니다. 지역가입자는 소득 및 재산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역가입자라면 자신의 건강보험료를 체크해 두셔야 하는데 여기에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 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은 소득과 재산(부동산, 자동차) 등급별 부과점수 합계액에 부과점수당 금액인 201.5원(2021년 기준)을 곱하여 산정합니다. 소득의 경우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 소득 등이 포함되며 재산은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및 항공기 등이 속하며 자동차는 9년 미만 사용한 승용차 중 차량 가액이 4,000만 원 이상인 경우나 9년 미만 사용한 승용차 중 배기량이 1,600cc를 초과한 경우가 해당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득 및 재산에 대해서 체크해 보는 것 외에도 등급별 부과점수를 확인해야 해서 계산이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이 편합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보험료 계산기를 클릭해 주세요.

 

방문자별 맞춤 메뉴 보험료 계산기 메뉴 클릭

보험료 계산기 페이지에서는 4대 예상 사회보험료를 간단하게 모의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의 경우 이 중 두 번째인 지역보험료 모의 계산하기 부분의 상세보기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4대보험료 계산기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서비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 페이지로 이동하였다면 순서에 따라 소득과 재산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우선 세대주 국적을 선택하시고 소득 금액란에 자신의 소득을 입력해 주세요.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세대주 국적 및 소득금액 입력란

재산금액 항목에서는 주택, 건물, 토지, 선박, 항공기 등 외에도 전세와 월세 보증금 등을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자동차 관련 정보 입력란에는 최초 등록일과 차종 및 배기량, 제조 구분과 최초 출고 가액을 입력해 주신 후 계산하기를 클릭해 주시면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재산금액 및 자동차 입력란

임의로 정보를 입력하여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을 하면 아래와 같이 항목별 점수와 금액, 그리고 장기요양보험료와 지역보험료 총액 계산 결과를 항목별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 아니라면 건강보험료를 비롯하여 다양한 세금에 대해서 잘 확인해 두시는 것이 좋은데 그중 건강보험은 소득 및 재산에 따라 부과되기 때문에 잘 체크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 서비스를 잘 활용하시면 어렵지 않게 자신의 건강보험료를 체크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